단행본
(2023.5.18)뉴스 작성의 기초 앞표지 (1)
분류

단행본

도서명

뉴스 작성의 기초

저자명 심 훈
정가 18,000 원
페이지 268p (1도)
ISBN 987-89-8160-508-7 (03710)
발행일 2023년 05월 25일

소개

이 책은 예비 기자들이 언론사에 입사하기 위한 절차에서부터 언론사의 내부 조직, 사회부 경찰 기자의 취재 방식 및 취재 구역 등을 관련 도표와 그림, 사진 및 이미지와 함께 설명하고 있다.

책을 펴내면서 뉴스 작성법을 말이 아닌 글로 설명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작업인지 비로소 깨닫게 됐다. 더불어 여러 언론사의 다양한 기사들을 참조하는 과정에서 뉴스 작성법이 언론사에 따라, 또 교정을 하는 상사(上司)의 스타일에 따라, 그리고 기자 개개인의 개성에 따라 얼마나 다양하게 바뀔 수 있는지도 알게 됐다. 그럼에도 ‘뉴스’라는 구조물을 세우는 작업에서 토목과 건축은 항상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 비록 외양과 내장은 언론사와 기자별로 제각각 다를 수 있겠지만 ‘뉴스’라는 구조물을 세우는 기본 방식은 같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뉴스’라는 구조물의 ‘건축학 개론’에 해당한다 하겠다.

이 책은 뉴스 가운데에서도 사건·사고 기사인 스트레이트 뉴스를 대상으로 그 작성 요령을 알려주고 있다. 사실, 뉴스는 스트레이트에서부터 르포, 인터뷰, 칼럼, 사설, 탐사, 피처등에 이르기까지 무척 다양한 장르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오랜 취재 경험과 글쓰기 훈련을 통해 작성되는 르포, 인터뷰, 칼럼, 사설, 탐사, 피처 등과 달리 역삼각형 형식의 스트레이트 기사는 모든 기자들이 반드시 익히고 다룰 줄 알아야 하는 필수 대상이다.

사건·사고 기사는 건조하고 담백한 동시에 짧게 작성된다. 사건·사고 기사를 읽고 듣노라면 독자와 시청자는 감상문이나 수필에서 얻는 인상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받게 마련이다. 긴 문장을 두서없이 나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반면, 짧은 문장을 조리 있게 전개해 나가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비록 사건·사고 기사 작성에 관한 교재이지만 여타 언론 글쓰기를 포함해 다른 글쓰기 장르에서도 간결하지만 조리 있게 전개되는 글을 만드는 데 이 책이 조금이라도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차례)

 

01 오탈자 줄이기

 

02 인사, 부음 기사 작성하기

 

03 동정기사 작성하기

 

04 사건/사고 기사 작성하기

 

05 교통사고 기사 작성하기

 

06 화재기사 작성하기

 

07 절도기사 작성하기

 

08 강도기사 작성하기

 

09 살인기사 작성하기

 

10 법원기사 작성하기

저자

심 훈

언론사에서 자칭 ’5천만’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를 업으로 삼다, 공부에 뜻을 두고 도미(渡美)했다. 이후 소수의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학술용 논문에 매달리게 되면서 극(極)과 극(極)을 오가는 글쓰기를 경험했다.

대학에 돌아와 학생들의 글쓰기 교육을 담당하게 되면서, 언론사의 ‘쉬운 글’에 학자들의 ‘조리 있는 문장’을 접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나와 세계일보 사회부, 국제부, 경제부에서 근무하다 텍사스 주립대학교(Univ. of Texas at Austin)에서 언론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림대학교 미디어스쿨에 재직 중이며 2009년과 2016년에 일본 도쿄 게이오(慶應) 대학교와 도쿄 릿쿄(立敎) 대학교에서 1년씩 객원 교수로 지냈다.

저서로는 「한국인의 글쓰기」, 「A+ 글쓰기」, 「글쓰기 콘서트」, 「인터뷰 글쓰기의 정석」, 「일본을 보면 한국이 보인다」, 「역지사지 일본」 등 다수가 있다.